프로그램 맞춤검색

    대 상
    분 야
    지 역
    검색하기
  • 맞춤정보

    로그인 시 확인가능

    히스토리

    내역 없음
  • TOP ▲

밥상머리 이야기 밥상머리아저씨

프로그램 맞춤검색
직업에 귀천이 있나요?(0) 등록일 2017.07.31 396

카카오스토리

안녕하세요. 밥상머리 이야기꾼입니다. 오늘은 긴 글 보다는 짧은 만화를 소개하고 이 안에 담겨 있는 문제점들을 생각해볼까 합니다. 


 


미국의 소셜 뉴스 웹사이트 레딧(Reddit)에는 한국 부모를 풍자하는 만화가 올라왔습니다. 이 만화에는 수많은 댓글이 달리며 네티즌들의 반응이 뜨거웠는데요. '이것은 더 나은 관점에 관한 모든 것입니다(It's all about a better point of view)'라는 제목의 만화 두컷이었습니다. 한국에서도 온라인을 통해 퍼진적이 있는데, 레딧에는 물론 영어로 번역되어 게재되었죠. 


 


이 만화의 상황은 길 건너 편 도로에서 쓰레기를 치우고 있는 환경미화원을 보고 있는 두 어머니의 말을 다루고 있습니다.


 


스크린샷 2017-07-31 오전 10.28.00.png


 


왼쪽의 만화를 보면, 어머니가 자녀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너 공부 안 하면 나중에 커서 저렇게 돼" 다른 사람을 업신여기면서 자녀에게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는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니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그럼 오른쪽 만화는 어떨까요? 오른쪽 만화 속 어머니는 자녀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너 공부해서 저런 분들도 살기 좋은 세상 만들어야 해"라고요. 얼핏 보면 아름다워 보입니다. 이타적인 이유를 들면서 자녀에게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하는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니까요.


 


이 두 만화를 접한 미국 네티즌들의 반응은 어땠을까요. 해외에서는 이 만화를 두고 '두 어머니 모두 옳지 않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가장 많은 공감을 받은 댓글은 "노동직은 모든 사회에 필수적이며 그들을 동정 가득한 눈으로 보는 것을 멈춰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었습니다. 또 "사회가 가치가 있는 이 같은 일에 낮은 가치를 부여한 것은 어리석다"는 댓글도 많은 공감을 얻었습니다. 오른쪽 어머니가 좋은 뜻으로 말하기는 했으나 노동직을 낮잡아 보거나 남을 무시하는 것은 매한가지라는 거죠.


 


4차 산업혁명 시대라고 하죠.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세상은 그동안 인류가 살아온 세상과는 너무도 다를 것 같습니다. 많은 직업이 사라진다고 하고, 한때 소위 잘나가던 직업도 인공지능과 로봇에 의해 대체될 위험에 처해있죠. 자녀의 진로에 대한 고민이 없는 부모는 없을 겁니다. 우리 자녀들도 마찬가지겠죠. '미래에 나는 무엇을 할 것인가'를 고민하기 전에 더 중요한 것은 '왜'라는 질문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직업에 대한 건강한 관'을 갖는 것이 우선이겠죠.


 


그런 면에서 이 두 만화는 많은 이야기를 우리에게 해주고 있습니다. 더욱 흥미로운 것은 해외에서는 많은 사람이 보는 것을 우리는 아직 잘 못 보고 있다는 거죠. 이 두 만화를 보면서 '직업'에 대해서 자녀와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으면 합니다.  


 


◀ 자녀와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



 


1. 직업에 귀천이 없다는 말이 있죠. 이 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요? 혹시 그럴듯한 말로만 존재하고 사실은 '귀한 직업'이 있고, '천한 직업'이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나요? 아직 어린 우리 자녀들은 오히려 이런 생각이 없을 수 있습니다. 오히려 어른들에게 이런 생각이 더 있을 수 있죠. 자녀와 솔직한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2. 만약 직업에 귀천이 없다고 생각한다면,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야기 나눠보세요. 그리고 어떻게 그런 생각을 할 수 있는지, 그렇게 생각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관점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눠보세요.


 


3. 만약 직업에 귀천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귀한 직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천한 직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열거해 보세요. 그리고 왜 그렇게 구분하고 생각하는지도 이야기 나눠보세요. 


 


4.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돈 많이 버는 직업'을 선호합니다. 그리고 그런 직업을 '귀한 직업'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요. 우리는 물질만능주의 시대에 살고 있어서 '가치 있는 일'을 따질 때 '가치=돈'으로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가치'에 는 어떤 것들이 있을 수 있을까요? 돈 이외에 어떤 가치들이 있는지 이야기 나눠보세요.


 


5. 세상에는 수많은 가치가 있습니다. '생명', '가족', '나눔', '평화' 등등 정말 많은 가치가 있지요. 때로는 이러한 가치들끼리 충돌도 일어납니다. '발전 vs 안정', '경제 vs 환경', '혁신 vs 안전' 등의 가치들이 그렇죠. 이러한 가치들은 늘 부딪힙니다. 어느 하나가 옳다고 볼 수는 없겠죠. 그때마다 우리에게 더 필요한 가치가 있을 뿐입니다. 물론 사람마다 다를 수는 있습니다. 사람마다 이러한 가치 중 특정 가치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죠. 앞서 4번에서 이야기 나눈 가치들 중에서 나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지 이야기 나눠보세요. 부모님과 자녀가 생각이 다르다면 왜 다른지 서로 존중하면서 이야기 나눠보세요.


 


6. 부모로서 자녀를 동기 부여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 부모님은 자녀를 어떠한 방법으로 동기부여 해주고 있나요? 혹시나 위의 만화에서처럼 건강하지 않은 방법으로 동기를 유발할 때는 없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녀에게 한번 물어보세요. 아빠, 엄마가 어떤 말을 할 때 힘이 나는지, 무언가를 열심히 하고 싶어지는지를요. 


 


 


20160716_092931_1.png


 


 


밥상머리아저씨·밥상머리이야기

이전글 쓰레기와 함께 던져버린 양심
다음글 다음 글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6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