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맞춤검색

    대 상
    분 야
    지 역
    검색하기
  • 맞춤정보

    로그인 시 확인가능

    히스토리

    내역 없음
  • TOP ▲

흔들림 없는 엄마, 행복한 아이 사교육 걱정없는 세상

프로그램 맞춤검색
영어 학원을 옮길 때 반드시 점검해야 할 한가지(0) 등록일 2016.12.01 907

Q.

저희 아이는 예비중학생이에요. 중학교 내신 생각을 하니 벌써부터 걱정이 되어 최근에 다니던 영어 학원을 옮겼어요. 그런데 아이 수준보다 높아 보여서 고민이에요. 레벨이 맞는 학원으로 다시 옮겨야 할까요?

 

A.

안녕하세요. 아이의 영어 학원 선택 때문에 걱정이 많으시군요. 학원 선택을 하기 전에 아이와 꼭 짚고 가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영어 학원을 꾸준히 다니고 있는데, 다니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점검해보는 일입니다.

 습관적으로 다니고 있는 것은 아닌가?’ 대부분의 아이들이 다니니까 다니는 것인가?’ 학원을 꾸준히 다니면 자동적으로 영어실력이 좋아지지 않을까하는 기대감으로 다니는것인가?’ 등등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1427701668755.jpg

더불어 영어 학원 뿐 아니라 다른 학원을 가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아이와 나눠보세요.
집에 일찍 오면 혼자 집에 있는 것이 무섭거나 심심해서?’
친구들 모두 다니는데, 나만 안다니니 불안해서?’
중학교에 들어가는데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막해서?’
영어가 쉬워진다는데, 수능 영어 만점을 받으려면 학원 수업이 필요할 것 같아서?’
'학교 수업 내용을 못따라가고, 내용이 이해되지 않아서?'

학원에서는 학교 내신 영어 만점을 받게 해준다고 하는데?’


여러 가지 질문을 통해서 부모와 자녀가 학원에서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


학원을 다니지 않으면서도 영어를 잘 하는 아이들을 보면
, 아이 자체가 영어 재능이 뛰어나서 "학원 없이도 잘 할 수 있을 것 같아!" 해서 잘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오히려 어렸을 때부터 영어에 두각을 나타내는 아이들은 부모의 더 큰 기대를 업은 채 영어사교육에 꾸준히 노출되고, 심지어 고3 수능 모의고사 영어를 항상 백점 받는 상황에서도 수능시험 보기 전 날까지 사교육을 놓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영어학원을 꾸준히 다니면 내 아이에게 득이 될 수도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꾸준히 영어학원에 다니면서 영어 공부 습관이 엉망이 되는 경우도 있고, 잘못된 방식으로 영어 공부를 하다 고3 초 모의고사를 보면서 문제점을 깨닫게 되는 경우도 있고, 영어 학원을 다녀서 영어실력이 출중하게 되는 아이들도 많이 있습니다.


영어 학원을 다니지 않고 영어 실력이 늘어나는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 어떤 계기가 있어서 학원을 그만 두게 되었는데 영어를 스스로 공부하다보니 "~ 혼자서도 되네!"하고 계속 잘하는 경우도 있고, 부모님이 옆에서 관리를 잘 해 주셔서 잘 하는 아이들, 부모님 소신이 있으셔서 학원 없이 학교 수업과 공부습관만으로 잘 하는 아이들, 맞벌이 가정에서 동생들을 챙기다 보니 철이 일찍 들어서인지 영어공부를 스스로 하는 아이들,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이 이용하는 청소년 방과후 교실에서 다른 친구들 보다 쪼~금 더 나은 영어실력이었는데 친구들에게 설명을 자주하다보니 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재미를 갖게 되어서 잘하게 된 아이들 등 여러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 내 아이에게 독이 되는지 득이 되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질문입니다. 내가 지금 이 학원을 다니는 이유가 무엇인가? 오늘 학원에서 무엇을 배웠는가?’ '학원 수업을 통해 뭔가를 배우고 있고, 실력이 높아지는가?' 등등 배우면서 궁금한 게 생기는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면 됩니다.

문제풀이 중심으로 가르치는 학원을 많이 다니는 학생들의 경우, 출력자료를 나누어주면 우선 전투적인 자세로 출력자료를 읽는 학생들과 나와는 상관없는 무언가가 내 앞에 있구나하고 멍하게 있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자신이 말하거나 써야하는 결과물에 스트레스를 받는 모습을 많이 보입니다. 아니면 다른 친구들이 한 것을 비슷하게 베끼거나 "선생님의 의견"을 받아 적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학원에 다니는 이유를 찾지 못한 학생들은 학원 수업의 긍정적인 효과를 경험할 수 없습니다.


학원에서 공부하는 교재가 아이에게 어려운 것 같아 걱정이어서 질문을 하셨는데
, 아이의 영어실력을 위해 어느 학원을 선택하든, 선택에 앞서 가장 먼저 하셔야 할 것은 아이와 함께 질문하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자기주도성을 가지고 학습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과 답을 통해 그 다음의 결정과 구체적 선택이 가능해집니다.

몇 달 후면 중학생이 되는데, 달라지는 환경에 걱정과 두려움, 여러가지 불안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는 점은 중학교 영어 내신에 너무 겁먹지 않으셔도 된다는 것입니다. 수업시간에 열심히 집중해서 듣고 내신범위에 맞게 성실히 공부하면 좋은 성적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부모님의 걱정과 의지보다 자녀가 생각하는 중학교 영어에 대한 걱정 또는 기대, 앞으로의 목표 등입니다.


답은 아이와 어머님이 가지고 있습니다
.


20160926143521_vhlypidg.jpg

사교육 걱정없는 세상·흔들림 없는엄마, 행복한 아이

이전글 국어 공부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다음글 수학 문제에서 계산 실수가 너무 많아요.
카카오스토리
이름
비밀번호

6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