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 맞춤정보

    로그인 시 확인가능

    히스토리

    내역 없음
  • TOP ▲

흔들림 없는 엄마, 행복한 아이 사교육 걱정없는 세상

프로그램 맞춤검색
새벽에 게임 및 동영상을 보다가 걸렸어요.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요?(0)
작성일
2017.11.23
조회수
1744
프로그램

Q. 맞벌이 가정이라 아이가 초등학교 저학년때부터 스마트폰을 가지게 되었어요. 저학년때는 게임등에 관심이 없었는데, 초등 고학년이 되면서부터 게임과 동영상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늦은 밤이나 새벽에 반의 단체톡방을 하거나, 게임을 하거나 해서 2-3번 정도 걸렸지요. 걸릴 때마다 반성문을 쓰고 늦은밤과 새벽에 방에서 혼자 몰래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훈계하였어요.


혼나는 과정에서 처음에는 게임을 아예 못하게 하거나, 친구들과 노는 것을 금지했었는데, 제 생각에는 요즘 아이들은 다 게임을 하고 아예 못하게 하는 것은 더 역효과가 날 것 같아서, 주말에는 1시간씩 하게 하자고 했어요. 그리고 친구들과 놀러나갈 때는 아예 패드와 폰을 주고 놀게 허용을 해주었습니다.그러나 스마트폰과 아이패드에 모두 암호를 설정해서 전화 , 문자만 쓰게 하고, 아이가 주말에 게임을 한다고 하면 그때 암호를 풀어주는 방식으로 지도를 했었어요.

 


걸릴때마다 그냥 위기를 모면하면 된다는 생각 같고, 반성문 쓰기, 훈계하기, 암호 설정, 주말엔 1시간씩 하기, 특별한 날에는 아예 주고 사용하게 하기- 이런 식으로 지도를 했었는데도이런 일이 생기니 아이를 잘못 지도한 것은 아닌가 싶은 마음이예요.

 


엄마인 저는 처음부터 스마트폰을 사주지 말자, 그냥 폴더폰을 사주던지 하자고 했었는데, 남편은 폰을 사주되, 절제하는 능력을 길러주자, 아예 처음부터 못하면 나중에는 결국 pc 방을 가거나 부모 눈을 속일 수 있다 라고 하여서 폰을 사주게 된 것입니다.
집에서 보통 저는 폰을 안하려고 노력하고, 남편은 침대에 누워서 하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이런 환경도 영향이 있을까요?

 


저는 스마트폰 중독 정도까지는 아니지만, 부모 몰래 새벽까지 하니, 걱정이 되고요, 낮에 부모님이 없을 때 하는 것 까지는 터치를 못할 것 같아요 . 일단 새벽에도 종종 한다라는 것이 가장 싫습니다.

 


남편은 폰의 문제가 아니라 게임 중독의 문제이다 라고 말하더라고요. 그런데 아이가 이번에 걸린 것은 유투브 영상을 본 것이니, 앞으로 지도할 때 유투브도 보도록 허용을 해야하는 것인지,,,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부모로서 막막하고, 속이 상합니다. 착하던 아이가 어찌해서 부모님께 거짓말하고, 틈만 나면 게임이나 영샹을 보는 것인지, 또한 반성하는 태도도 없고... 오히려 자기 잘못보다 때리는 부모를 더 원망하는 것처럼 보이니 가슴이 답답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지도해야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pokemon-1543556_960_720.jpg

A. 초등학교 고학년 아들의 스마트폰 문제로 상담글을 올려주셨는데 아드님이 이전에도 2~3회 스마트폰으로 새벽에 단톡방에서 채팅을 하거나 게임을 하는 문제로 반성문도 쓰고 훈계도 들었고 그때마다 잘못했다고 다시는 안 그러겠다고 했는데 또 새벽에 부모님 몰래 게임, 유투브 동영상을 보다가 아빠에게 들켜서 회초리도 맞고 엄청 혼났다고 하니 어머니께서 무척 속상하고 화도 나셨을 것 같습니다.

 


요즘 많은 가정에서 아이들의 스마트폰 사용 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는 것 같은데 특히 어머님은 일을 하고 계셔서 낮에 어머님이 없는 시간에 아이가 스마트폰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을지 더 걱정되고 불안하실 것 같습니다.

 


먼저 자녀분이 초등 고학년이라 무엇보다 또래와의 관계가 중요해지는 시기라 주변 친구들이 스마트폰 게임을 한다든가 하면 같은 게임을 즐기고 싶고 또 같이 하고 싶어 할 것 같습니다.

 


사실 요즘 아이들에게는 스마트폰이 친구들과 소통의 도구가 되기도 하고 또 어떤 때는 놀이의 도구가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아이가 초등 고학년 되어 더 스마트폰을 가까이 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부모님께서 아이의 스마트폰에 대해 지도 하신 내용을 살펴보면 사용을 제한하시는 것 같으신데 보내신 글에서 생략되었을지 모르겠으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규칙이나 어겼을 때 받을 벌칙을 정할 때 부모님은 서로 충분히 대화를 나누시고 결정하신 것 같은데 정작 중요한 아이의 참여가 없는 것이 아이의 변화를 이끌어내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시기는 아이의 자기의지가 성장하는 시기며 부탁과 강요를 구별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신이 수긍할 수 있는 규칙이나 벌이 아니면 받아들이지 못하고 오히려 불만을 표출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구체적으로 제가 제안 드리고자 하는 방법은 우선 아이와 편안한 대화를 통해서 스마트폰이 아이에게 어떤 의미인지 진심으로 물어보시고 아이가 하는 이야기나 감정을 인정해 주시면서(아이가 스마트폰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야기 한다면 ~ 너한테 스마트폰은 그런 거 였구나..”하고 이야기나 감정을 인정하는 것이지 아이가 스마트폰 사용을 마음대로 하도록 무조건 인정하는 것은 아니에요.) 아이의 관점에서 스마트폰 사용을 한 번 바라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아이의 말을 충분히 들은 뒤에 천천히 아이에게 부모님이 어떤 부분을 걱정하고 계시는지 너무 훈계조나 길게 이야기하지 마시고 그냥 엄마가 너를 진심으로 걱정하고 있다는 마음만 전해질 정도로 말씀하시고 그 마음이 좀 전해졌다고 느껴지시면 아이와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규칙과 벌칙에 대해 함께 정해보셨으면 합니다. 그 과정 속에서 아이가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그 과정에서 강요하는 표현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의 구체적인 내용들은 가정마다 다르겠지만 예를 들면 휴대폰을 자기 전에 가족들의 휴대폰함을 따로 만들어서 거기에 둔다든가, 온가족 휴대폰 없이 지내는 날이나 시간을 정해본다든가 너무 조건이 많고 복잡하게 시작하지 마시고 간단하게 아이가 시도 해 볼만하다고 하는 몇 가지만으로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 함께 이야기 나누시다 보면 더 재미있고 해볼 만한 아이디어들이 나 올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번 기회에 아이가 자기 규율을 만들어보는 경험을 하게하는 기회로 삼으시면 좋겠습니다.

 


단지 규율을 지키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규율을 만들고 실천해보고 함께 평가도 해보면서 아이가 자기규율을 만드는 사람으로 성장하기 위해 훈련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고 혹시 정한 규칙을 잘 못 지키더라도 실망하시거나 포기하지 마시고 아이와 다시 규칙을 다시 만들고 부모님은 옆에서 아이가 잘 지킬 수 있도록 격려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훈련 과정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시고 모든 일은 능숙해지는데 걸리는 시간이 있고 그동안 시행착오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우리 어른들이 경험적으로 더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부모님이 더 인내심을 갖고 지켜봐 주시면 기대하셨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변화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또 기대하신 만큼의 결과가 없으시더라도 함께 노력한 시간들이 아이가 자기 규율을 만들고 지키는 아이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되고 동시에 아이와 더 가까워지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끝으로 도움이 되실 것 같아 우리 단체에서 지난 초등사용설명서’ 5강 초등학생을 위한 스마트폰 리얼스토리(김형태/깨끗한 미디어를 위한 교사 운동)를 소개 해드립니다.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되고 다행히 부모님 두 분이 모두 아이에게 관심이 많으시고 함께 대화를 통해 지금까지 잘 해 오신 것 같아 이번에는 아이까지 함께 한다면 더 잘 풀어 갈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단체에서 진행한 <초등사용설명서> 강좌중 5강 김형태 - 아이와 스마트폰 신경전 끝내는 법 강의

시사인 연재편http://cafe.daum.net/no-worry/DIEV/17 참조하세요


 

20160926143521_vhlypidg.jpg

 

사교육 걱정없는 세상·흔들림 없는엄마, 행복한 아이

이전 아이를 믿고 기다린다는 것과 방치 사이의 부모 역할
다음 착하고 말잘듣던 아이가 변했어요. 기다리면 될까요?
만족도
(6 / 10)
- +
이름
비밀번호
댓글작성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