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 맞춤정보

    로그인 시 확인가능

    히스토리

    내역 없음
  • TOP ▲

흔들림 없는 엄마, 행복한 아이 사교육 걱정없는 세상

프로그램 맞춤검색
초6아이 수학공부(0)
작성일
2018.04.26
조회수
862
프로그램

Q.초등 6학년올라가는 겨울에 수학선행학원을 2달쯤 보냈다가 개념도 모르는아이를 데리고 진도만 쭉쭉나가는거보고 너무놀라 그만뒀어요. 지금은 학원 안다니고 집에서 인강으로 중등수학 공부중이예요.

 

현재 아이는 인강보고 문제풀고 모르는부분 다시 돌려보는 방식으로 정확히 알고 넘어가는게 맞는거 같아 집에서 중1-1 개념유형문제집 2권째 풀리고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심화까지 이해될때까지 진도가 늦어도 다 풀리고 개념 정리하면서 진도를 나갈예정이에요. 그런데 고민이 주위 잘 가르치고 빡시다는 학원 커리큘럼을 보면 1-1/ 2-1/ 3-1 이런식으로 진도나가고, 학년2학기부분은 몰아서 한꺼번에 가볍게 풀리고 넘어가더라구요. 중학2학기부분이 중요하지 않다면 2학기과정까지 굳이 빡세게 하면 시간낭비될까봐 어떻게 진행해야될지요? 어떤분은 이과갈꺼면 다 하고 가는게 맞고 어떤분은 상관없다하고 하네요. 어느게 맞는 걸까요?

 

math2.jpg

 

A.초등 6학년 남자아이의 수학 선행학습에 대해서 문의하셨네요.

지난 겨울에 아이를 학원에 보낸 2달 동안 정말 많이 놀라셨나봐요.

아이를 학원에 보내더라도, 제대로 배우고 있는지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부모님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우선, 초등 6학년의 수학공부 진도와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고,궁금해하시는 부분에 대해서도 답변 드릴께요.

 

초등 6학년에는 초등수학 복습이 우선이니 초등수학 복습에 전념하면 좋겠습니다.

계산하는 방법이 아니라 개념을 익히고 왜 그렇게 하는지에 대한 답을 할 수 있게 공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5학년에 배운 분수 계산, 최대공약수와 공배수의 개념과 풀이방법을 잘 익히고 가야합니다. 분수끼리의 나눗셈에서 왜 역수를 곱하는지 설명하라고 하면 그냥 그렇게 하라고 배웠어요 하는 아이들이 대부분입니다.

 

개념학습은 교과서 위주로, 아이 스스로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야 가능합니다.

개념익히기에 도움이 되는 책으로는 최수일 선생님의 <개념연결 초등수학사전>을 추천드립니다. 개념위주의 초등수학 복습을 마치면, 겨울방학쯤 중1 수학의 1학기 정도를 예습하고 중학교에 진학해도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말씀드려서 혹시 놀라셨나요?

 

선행을 많이 해야 중등, 고등에 가서 수학을 어렵지 않게 잘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 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주위 아이들과 비교했을 때, 우리 아이만 늦는 것이 아닐까 하는 불안 때문에 선행학습을 필수로 여기게 됩니다. 해당 학년에서 배운 것을 개념위주로 차근차근 복습을 통해 다져나가는 것이 수학을 잘하는 방법이라는 것을 강조해서 말씀드려요. 이렇게 해도 결코 늦지 않습니다.

 

학원에서 중등 각 학년 1학기 내용이 중심인 이유는 수업의 용이성과 빠른 성과를 위해서입니다. 중등 1학기에는 연산이나 방정식의 해법, 함수에 대한 내용을 주로 배웁니다. 그리고 2학기의 내용은 대부분이 도형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도형을 제대로 이해시키는데는 시간이 많이 걸리고 개인차도 큽니다. 그러다보니 거의 암기로 이뤄지고 있으며 도형의 내용들을 증명하고 설명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기도 해서 학원강사들도 거의 기피합니다. 효율성에서 떨어지니 약간은 포기한다고 봐야겠지요.

 

대표적으로 중1 작도부분의 경우 학원에서 실제로 작도를 해보고 이를 가르치는 곳은 거의 없습니다. 대신 이론과 암기 위주의 수업을 합니다. 연산이나 방정식, 함수는 고등학교에서 제대로 가르칩니다. 하지만 도형의 내용은 고등학교에서 다시 가르치지 않습니다. 고등에서 도형의 닮음을 이용하거나 원의 성질을 이용하고 삼각형의 기본 도형의 성질을 알아야만 풀리는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하는데, 이때도 해당 단원을 몰라서라고 판단하지 중학교의 도형이 문제라고 인식하지 못합니다.

교육과정과 시험출제의 경향을 제대로 파악한다면, 그리고 고등학교과정과 아이의 사고력에 진정 도움이 되도록 하려면, 중등 2학기 과정을 가볍게 지나가서는 안됩니다.

 

20160926143521_vhlypidg.jpg

  • 첨부파일
  • math1.jpg

    사교육 걱정없는 세상·흔들림 없는엄마, 행복한 아이

    이전 사춘기 중학생 진로 및 학습 고민
    다음 초등 6학년 딸, 친구들과 학원 이용 과목이 틀린데
    만족도
    (6 / 10)
    - +
    이름
    비밀번호
    댓글작성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