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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과정을 통해 얻게 되는것(0)
작성일
2018.08.31
조회수
107
프로그램

최근에 읽었던 대화 심리학 책에서 학습에 대한 엄밀히 말하면 학습과정을 통해 아이가 얻게 되는것이란 내용의 글을 읽었다. 우리가 보통 이야기 하는 학습에 대해 사전을 찾아보았더니, ‘과거의 경험을 통해서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배우고 익히는 것이라 한다. 또한 공부(工夫)도 학문이나 기술 등을 배우고 익히는 일 모두를 말한다.

 

읽었던 대화 심리학 책에서는 학습 과정을 통해 얻어지는 결과를 네가지로 정리했다.

 

한 아이가 무엇인가를 학습한다고 즉 배운다고 했을 때 얻어지는 결과는 4가지가 있다고 한다.

 

첫째, 학문이든 기술이든 학습이라는 과정을 통해 아이는 그것을 자기것으로 만든 지식 또는 기술을 얻게 된다. 이 첫번째로 얻어지는 것은 다른 사람들도 쉽게 알 수 있고, 눈에 띈다.

 

둘째로는 첫번째만큼 다른 사람들 눈에 잘 보이지는 않지만 학습과정을 통해 스스로 자신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연습을 하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 아이는 자신에 대해 알게된다.

 

세째로는 이 학습의 과정을 통해 생기는 감정이다. 스스로에 대해 느끼는 만족감 또는 실망감 내지는 확신 또는 불확신 등이다.

 

마지막으로 아이의 학습과정에 참견하면서 만들어지는 부모와 아이의 관계. 이렇게 얻어진 관계는 긍정적일수도 또는 부정적일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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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부모들은 아이가 학문이든 기술이든 어떤것에 대한 학습과정을 통해서 얻어지는 네가지 결과물중 오직 첫번째 결과에만 관심이 많다. 제대로 배웠을까? 얼만큼 배웠을까? 잘 알게 되었는지를 어떻게 평가하지? 등등

 

그러나 반드시 잊지말아야 하는 것은 무엇을 얼만큼 배웠는가 뿐 아니라 배움의 과정에서 얻어지는 나머지 세개의 결과도 중요함을 기억해야 하며, 어쩌면 무엇을 얼만큼 배웠다는 지식이나 기술보다 더 중요함을 생각해야 한다는 것에 동의한다.

 

무엇을 얼만큼 배웠을까라는 결과보다 그 배움의 과정에서 눈에는 잘 띄지 않지만 자신을 부단히 훈련하고, 실수나 실패를 통해 다음을 기약하며, 연습의 과정이 나름의 의미를 가질수 있도록 돌아보도록 도와야 한다. 그 긴 과정에서 스스로를 어떻게 믿고 용기를 낼수 있는지 그 과정이 소중함을 느낄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고 격려해주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 또한 그 학습의 과정속에서 갖게되는 부모에 대한 여러 감정은 아이를 더욱 성장시킬수도 어쩌면 남보다 못한 좌절을 줄수도 있다. 따라서 배움의 과정속에서 부모는 아이에게 무엇을 주고자 하는가를 깊이 생각해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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