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어린이날기념행사

공유하기

  • 맞춤정보

    로그인 시 확인가능

    히스토리

    내역 없음
  • TOP ▲

흔들림 없는 엄마, 행복한 아이 사교육 걱정없는 세상

프로그램 맞춤검색
고등학생 아이의 일탈(0)
작성일
2019.01.04
조회수
804
프로그램

Q. 2인 딸아이 방을 정리하다 가방에서 소주병을 발견했어요. 반병정도 남아있더군요. 얼마나 놀랐던지 가슴이 철렁하고 화가 나는데, 제가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현명하게 대처하고 싶어요.

 

A. 많이 놀라셨는지 짧게 문의글을 남겨 주셨네요.

정확한 앞뒤의 정보 없이 놀라신 마음만 언급하셔서 뭐라고 답변을 드려야 할 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아직 고등학생인 딸의 가방에 도저히 들어 있어서는 안될 술병이라니요?

아마도 어머니의 마음은 이 생각 외에 달리 드는 생각은 없으셨을 거예요.

더구나 미성년자로서 여러가지 합법적이지 않은 통로로 술을 구했을 걸 생각하니 더 걱정이셨을 거예요.

 

일단은 크게 놀라시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어머님은 부정적인 상상과 걱정으로 가득하시겠지만 그 마음과 다르게 친한 친구들끼리 단순하게 호기심으로 마셔봤을 수도 있거든요.

문의글에 따님과의 관계나 학교생활, 친구 관계 등에 대해서 상세하게 글을 남겨주셨다면 즉시 본론으로 들어가 같이 고민을 나누었겠지만 그게 아니니 여러 가능성에 대해서 말씀 드릴 수밖에 없네요.

 

우선, 평소에 준비물을 챙겨 주신다던지 물병을 챙겨주시면서 따님의 가방을 자주 열어 보시는 편이었나요?

그게 아니라면 지금 술병을 발견하게 된 계기는 가방을 뒤져보았기 때문이 아닌지 그 부분이 염려가 됩니다.

만약에 그렇다면 따님과 맘을 터 놓고 얘기 하기도 전에 가방을 뒤져 보았다는 부분에 걸려 다음으로 대화가 진전되지 않겠지요?

그러니 일단 술을 마셨다는 자체가 중요한 건 아니니 그 사실에 중점을 두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그 보다는 왜 이러한 행동을 하게 되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님과 평소에 대화가 잘 이루어진다면 솔직하게 접근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그게 아니라면 너무 급하게 서두르지 마시고 행동을 잘 관찰하셨다가 대화가 필요한 일이 발생하면 그 때 요즘 고민이 있는지, 그 내용은 무엇인지, 학교 생황에 어려움은 없는지, 스트레스가 있을 때 그걸 푸는 방법이 있는지, 엄마에게 불만은 없는지 등을 허심탄회하게 말씀해 보시길 바랍니다.

취조하듯 하시지 마시고 엄마가 현재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서도 가볍게 얘기 꺼내보시면서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끌어 나가보세요.

그러한 대화가 불가능한 상태라면 담임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서 학교 생활이나 친구들과의 관계에 대해서 상담을 청해 보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그래서 따님이 겪고 있는 문제가 있는지를 먼저 파악해 보시는게 급선무입니다.

고민이 있다면 그 일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그 다음이고 고민이 해결이 된다면 음주를 하는 행동이 개선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상황이 파악되지 않았지만, 술을 마시는 것 자체를 부정적으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음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건강상의 문제에 촛점을 두어 말씀하시는 편이 반발심을 덜 느끼게 할 것입니다.

 

그리고 꼭 술을 마시고 싶은 마음이 생기면 친구들과 불안하게 숨어서 마시지 말고

엄마랑 집에서 맥주 한 잔씩 할 수 있다는 화통한 마음을 보여주세요.

그래야 위험하거나 나쁜 환경에 노출될 기회를 막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상황 설명이 없는 상태라서 여러 가능성에 대해서 간단하게 답변 드릴 수밖에 없음을 이해해 주시고 상황이 정리되는대로 자세한 상담을 요쳥해 주세요.

 

사춘기 때의 갑작스런 탈선은 대부분의 아이에게 있습니다.

그 때 엄마는 시쳇말로 진짜 쿨하게 대응하시는 편이 혼을 내거나 강압적으로 제지하시는 것보다 나을 거예요. 어차피 엄마 몰래 밖에서 벌어지는 일을 통제할 방법은 없습니다. 사건을 확대해석하지 마시고 이번 일을 계기로 모든 면에서 따님과 거짓 없이 개방적으로 대화하며 관계를 개선시켜 나아가시면 전화위복의 기회가 될 것이라 믿습니다.

 

20160926143521_vhlypidg.jpg

  • 첨부파일
  • 사춘기.jpg

    사교육 걱정없는 세상·흔들림 없는엄마, 행복한 아이

    이전 학원 다니길 싫어하는 아이
    다음 초등6학년 아들 아침마다
    만족도
    (6 / 10)
    - +
    이름
    비밀번호
    댓글작성완료